느낌있는 뿌리깊은 이야기
무릎얀골에 좋은 약초 본문
무릎연골에 약초를 한방차로 끓여 드실경우에 좋은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우슬
2.두충
3,어성초
4.유근피
만약에 2개를 끓일실경우에는 우슬+두충
우슬
◇ 성미(性味) ◇
성질은 평안하고 독이없으며 맛은 쓰고 시며 달다.
용량(用量) ◇
8∼16g
◇ 효능(效能) ◇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어혈을 제거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월경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여 관절이 저리고 아픈 증상,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 근골이 힘이 없는 증상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풍을 몰아내고 소변시 피가 섞여 나오거나 잘 나오지 않으면서 아픈 증상 등에도 이용됩니다.
* 약리작용 : 알콜 침제는 관절염 억제작용이 있고, 유동 Ex는 개와 토끼에 대한 강압. 이뇨. 자궁흥분작용이 있다.
[본초강목(本草綱目)]
<본경(本經)>: 한습(寒濕)의 사기로 인하여 다리가 약해지고 저린 증상, 사지가 당기는 증상, 무릎이 아파서 굴신하지 못하는 증상에 혈기(血氣)를 잘 통하게 하고 화상(火傷)과 유산(流産)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
<별록(別錄)>: 내상(內傷)으로 인하여 기운이 없는 증상, 남성의 성기능 저하, 노인의 소변실금에 몸을 보하고 끊어진 조직을 연결하고 정력을 증강시키고 골수(骨髓)를 충만하게 하며 머리카락이 희게 변하는 것을 막고 두통과 요통 및 척추 통증을 치료하고 부인의 월경이 막히고 어혈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남성의 성기능 장애를 치료하며 신기(腎氣)를 보충하고 12경맥(經脈)을 돕고 어혈(瘀血)을 치료한다.
<지대명(池大明)>: 허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추위를 많이 타는 증상을 치료하고 징가를 제거하고 농을 배출시키며 통증을 멎게 한다. 산후에 복통과 어지러움증을 치료하고 사산된 태아를 배출시킨다.
<왕호고(王好古)>: 근육을 강하게 하고 간이 허약한 것을 보충하여 風症을 없앤다.
<구종석(寇宗奭)>: 종용(종蓉)과 함께 술에 담구었다가 복용하면 腎을 돕는다. 대나무 가시가 살에 파고들었을 때 으깨어서 태운 것으로 그곳을 덮어두면 가시가 금방 나온다.
<이시진(李時珍)>: 오래된 학질로 인한 한열왕래(寒熱往來),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찔끔거리며 혈뇨를 보는 증상, 음경통증, 설사, 인후폐색, 구창(口瘡), 치통, 종기, 외상 등을 치료한다.
※처방예: 독활기생탕, 사묘환, 가미보음환(의학입문), 가미삼묘환(의학입문)
◇ 기원(基源) ◇
현과(비름과 Amaranthaceae)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쇠무릅(우슬)의 근이다.
성분(成分) ◇
일종의 Saponin, 칼슘, 점액질 등을 함유하였다.
◇ 산지(産地) ◇
일본과 한국 전국각지에 분포하며 특히 제주도산이 유명하다.
◇ 학명(學名) ◇
Achyranthes japonica(Miquel)Nakai.(쇠무릅)
Achyranthes bidentata Blume.(참쇠무릅,회우슬)
Cyathula capitata (Wall.) Moq.(마우슬)
C. officinalis Kuan.(첨우슬,천우슬)
두충
◇ 성미(性味) ◇
성질은 온하하고 독이 없으며 맛은 맵고 달다,
◇ 용량(用量) ◇
4∼20g 대제 120g
◇ 효능(效能) ◇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며 간과 신을 보하고 힘줄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안태작용으로 태동불안에 활용한다. 정기의 쇠퇴로 인한 요통, 무릎이 차고 시린 증상과 몽정, 무릎에 힘이 없는 것, 조루, 소변이 잘 안나오는 것, 소변이 시원치 않은것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 강장 효과가 있어 몸을 튼튼하게 하고 신장과 간 기능을 촉진시킨다. 또한 등과 허리, 다리의 통증, 성기능감퇴에도 효과적이며 고혈압에 다른약재와 함께 활용한다. 신경쇠약, 빈혈, 현훈, 불면, 꿈을 많이 꾸는것, 병후 체력이 허한데, 냉증, 식욕부진 등에 다른약과 배합하여 사용한다.
* 약리작용 : 강압. 이뇨. 중추억제작용 등이 있다.
[가공(加工)]
거친 껍질은 제거하고 그냥 쓰거나, 약재를 솥에 넣고 약한불로 볶아 표면이 황색이 되면 신속하게 일정량의 식염수용액을 뿌리고 계속해서 볶아 약간 촉촉할때 그늘에 말린다. 두충을 꺾어도 실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볶는다. 염수초하면 혈압강화작용이 강해진다.
※적합한 체질(體質) : 소음인
[본초강목(本草綱目)]
<本經(본경)>: 허리와 무릎 통증을 치료한다. 脾胃(비위)를 돕고 精氣(정기)를 북돋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음낭 아래가 가렵고 습한 것을 치료하며 잔뇨감이 있는 경우를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노화를 막는다.
<別錄(별록)>: 다리가 시큰거리고 아파서 땅을 딛고 서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腎(신)이 쇠약해서 허리와 척추가 당기는 증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腎(신)의 陽氣(양기)가 부족해서 腰痛(요통)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사람의 신체가 허약해서 강직되는 것을 風(풍)이라고 하는데, 허리를 쓰지 못하는 경우 두충을 추가해서 사용한다.
李고(이고): 뼈와 근육이 서로 잘 붙도록 한다.
王好古(왕호고): 肝(간)의 陰(음)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肝經(간경)을 補(보)하여 風(풍)을 없앤다.
◇ 기원(基源) ◇
두충과(두충과 Eucommiaceae)에 속한 낙엽교목인 두충의 건조수피 이다.
엽은 호생하며 유병하고 혁질로서 활택하며 장타원형을 이루고 거치연으로 예첨두이다. 하일에 엽액에서 담록색의 세화가 취산화서로 족생하며 과실은 시과이고 종자는 편평선형으로 완숙하면 3∼4개로 열개한다.
◇ 성분(成分) ◇
상피질(Rubber) 22.5%, Resin 70%, Ash 2.5%, 생물감, 배당체등을 함유하였다.
◇ 산지(産地) ◇
중국의 사천, 귀주산이 최양품이고 다음은 호북성의 선창각지와 섬서의 흥안, 한중등지에 산하고 우리나라에서도 재식한다.
◇ 학명(學名) ◇
Encommia ulmoides Oliver.
어성초의효능
◇ 성미(性味) ◇
성질은 차고 독이없으며 맛은 맵다.
◇ 용량(用量) ◇
1일 12∼20g
◇ 효능(效能) ◇
어성초는 모든 열로 인한 종기등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더욱이 인체 내부에 생긴 종기나 곪는 증상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능이 있어 폐에 생긴 종기나 종양, 담열로 인한 기침이 심한 증상, 피를 토하는 각혈등의 증상을 치료한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폐렴과 급성기관지염, 소아폐병, 장염으로 인한 설사에도 양호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과 민간에서 뿌리, 잎, 줄기, 풀 전체 등을 수종, 매독, 방광염, 자궁염, 유종, 폐농, 중이염, 게선, 중풍, 페렴, 피부염, 간염, 고혈압, 강심해열, 동맥경화, 이뇨, 임질, 완화, 뇨도염, 등에 약재로 쓴다. 전초는 염증약.이뇨해독약으로 임질과 요도염, 방광염, 자궁염, 폐렴, 기관지염, 물고임,무좀치루, 탈항,악창 등에 쓴다. 차처럼 매일 달여서 마시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풍악와 축농증에도 달여 마신다. 민간에서는 즙을 내어 헌데, 무좀, 치질과 뱀독, 옻이 올랐을 때 붙인다.
어성초란 이름의 유래는 이 식물의 줄기와 잎에서 생선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어성초라고 이름 지어졌고 즙채라고도 불린다.
본품은 오랫동안 달이는 것은 좋지 않다.
[본초강목(本草綱目)]
<別錄(별록)>: 집게벌레의 체액으로 부스럼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淡竹(담죽)의 대나무 통에 넣고 익혀서 찧어서 잘 낫지 않는 부스럼과 대머리에 바른다.
李時珍(이시진): 熱毒(열독)과 부스럼을 없애며 치질과 탈항을 치료한다. 학질을 치료하고 광물성 약재의 복용으로 인한 피부질환을 치료한다.
◇ 기원(基源) ◇
삼백초과(삼백초과 Saururaceae)에 속한 1년생 초본인 약모밀의 지상부분을 건조한 것.
◇ 성분(成分) ◇
生전초에는 정유가 0.005% 있다. 그 주성분은 Methylnonylketone, Myrcene, Auricaldehyde, Afzerin, Capricaldehyde, Capric acid, Quercitrin, Isoquercitrin, Decanoyl Acetaldehyde(특유의 고기 비린내 성분)이다. 이외에 물에 풀리는 무기성분 2.7%가 있다. 그의 주성분은 칼리움염이다. 꽃과 열매이삭에는 쿠에르찌트린이 없고 이소쿠에르찌트린이 있다.
◇ 산지(産地) ◇
울릉도 및 제주도의 음습지에서 많이 자라며, 청주지방에도 번식이 잘 된다.
◇ 학명(學名) ◇
Houttuynia cordata Thunb.
유근피
◇ 효능(效能) ◇
1. 종기,종창, 암 치료와 회충, 촌충, 요충을 제거하는 구충제로 쓰인다. 한방에서 껍질을 유피(楡皮)라는 약재로 쓰는데, 치습(治濕)·이뇨제·소종독(消腫毒)에 사용한다. 한방에서는 봄가을에 채취하여 표피를 벗기고, 치습, 이뇨, 소종독에 사용한다. 완하제 이다. 떡, 국수 및 구황식물 등으로 사용되어온 식용근거가 있으며, 현재로서는 특별히 밝혀진 특성상이나 부작용에 대해 보고된 예가 없다. 왕느릅나무(Ulmus macrocarpa HANCE), 참느릅나무(Ulmus parvifolia Jacq.) 비슬나무(Ulmus pumila L.)의 뿌리, 줄기의 껍질의 경우는 식품원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이뇨등 약효, 약리작용등을 고려하여 식품에 부원료로 최소량만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2. 유백피:느릅나무의 나무껍질과 뿌리껍질이다.
[효능]
1.소변을 잘 못 보고 때로는 통증을 느끼며 소변에 피가 섞이고 몸이 붓는 증상을 치료한다.
2.종기,악창,옴버짐,단독등에 내복하거나 약용한다.
3.민간에서는 암치료제로 널리 쓰인다.
◇ 기원(基源) ◇
느릅나무과
◇ 형태(形態) ◇
높이는 20m, 지름은 60cm이며, 나무 껍질은 회갈색이고, 작은 가지에 적갈색의 짧은 털이 있다.
◇ 성분(成分) ◇
β-Sitosterol, Phytosterol, Stigmasterol, Tannin, Lethin, 지방유,식물고무질을 함유하고 있다.
◇ 산지(産地) ◇
원산지는 한국이며, 한국의 전라남도 대둔산으로부터 함경북도 증산에 이르기까지 각지(표고100-1,200m)에 분포하고 일본, 구주, 중국의 하북, 만주, 사할린에 분포한다.
'.....Health(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에게 참 좋은’ 산수유 만든 이유 알고보니 (0) | 2010.06.03 |
---|---|
광우병 청정’ 한국이 발생국인 일·미와 동급? (0) | 2010.06.01 |
아이스크림이 변강쇠·옹녀 만든다 (0) | 2010.05.14 |
연하남과 사는 여성 일찍 무덤행 (0) | 2010.05.14 |
“수면 부족하면 일찍 사망한다!” (0) | 2010.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