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있는 뿌리깊은 이야기
계절의약선 본문
계절의약선
인체는 자연환경의 의해 숨을 쉬고 의존하면서 자연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봄에는 양기를 보하고 가을 겨울에는 음액을 보양해야한다 - 황제내경
봄 약선
만물이 발생하는 계절로 땅에서 양기가 올라오고 만물이 움직이기 시작하며 생장하는 시기로 따뜻한 기온이 모든 생물을 키워지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인체의 모든 생체리듬도 변화하는데 피부의 땀구멍이 열리고 오장육부의 활동이 왕성해 지는데 그중에 봄은 간의기운이 왕성해진다. 그러므로 약선 을 선택할 때는 인체의 이런 생체리듬을 따라야 한다.
당나라 양생가이면서 의학가인 손사막은 봄에는 신맛을 적게 먹고 단맛을 많이 먹어 비장을 보양해야한다 라고 했다. 이는 봄에 신맛을 많이 먹으면 간 기운에 강해 비장을 극하게 됨을 방지 하는 방법으로 봄에는 음식을 평한 성질의 음식으로 양생을 했다고 한다. 또한 신맛은 수렴작용이 강한데 간 기운은 소통 되는 것을 좋아하고 뭉치면 급해지는데 단맛은 급한 것을 느슨하게 하는 작용을 하여간에 좋은 작용을 한다.
성질이 평하고 달며 간을 소통 시키는 식물
복령 산약 율무 연자 당근 시금치 목이버섯 우유 구기자 미나리 셀러리 배추 냉이 국화
간기가 약하고 기혈이 부족한 사람은
황기 당귀 인삼 용안육 오골계
여름약선
여름은 가장 더운 계절로 만물이 성장하여 무성해 지는 시기이다.
하늘의 기운이 내려오고,땅의 기운은 올라가면서 만물은 성숙 변영 시키며 인체로는 인체의 중심인 심장을 도와준다.
여름철에는 짠맛과 매운맛을 많이 먹으라한다 이는 여름철에 심장에 기운이 강해져 폐의 기운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폐 기운을 튼튼하게 하는 매운맛을 많이 먹으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지나친 매운맛은 사람에 따라 발산하는 작용이 크게 나타나므로 더위를 먹을 수 있으니 주의한다. 이는 더운 여름철에는 짠맛을 간간히 먹어주어 심화를 다스리고 더위를 식히며 여름철에는 비위기능이 저하되어 식욕이 떨어지는데 이는 양기가 너무 강하면 음중의 기운 토가 즉 비위기능이 약해지는 이치이다.
여름철 약선 으로는 맑고 단백하며 달고 평성인 식품을 보조식품을 배합한다. 만약 겨울에 보양하는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비위를 상하여 인체기능을 손상 시킨다.
여름철에 좋은 식품으로는 수박 오이 녹두 동과 수세미 토마토 둥굴레 백합 율무 황정 맥문동 사삼 구기자 등이 있다.
가을약선
가을철에는 더위가 사라지고 맑은 바람이 불며 만물이 시들어 가며 수확하는 계절이다.
인체의 기능도 이와 같이 점점 가라앉고 안으로 향하며 축적하는 시기다.
가을은 영양을 축적하고 기능을 조절하여 겨울의 정기를 저장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가을은 뜨고 올라갔던 기운이 가라앉으면서 생리기능은 평정을 찾아가며 기온은 점점 시원해지는 시기로 단맛으로 기운을 보충하는 방법은 주의하여야 한다. 가을의 건조한 기운은 폐의 음을 상하게 한다.
따라서 가을에는 입이나 인후가 건조하고 마른기침이 나오고 피부가 건조해지며 변비 등의 증상이 많다. 그러므로 가을의 약선에서는 당연히 폐를 윤택하게 하는 것이 위주가 된다. 또한 너무 더워도 너무 차도 안되며 따뜻하면서 자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동시에 가을의 기운은 폐를 도와주어 폐기가 강한 시기로 매운맛은 적게 먹어야 한다. 폐기운이 너무 강해지면 오행상으로 간을 극하게 되는데 이때는 신맛을 많이 먹어 간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신맛은 단맛과 상합하여 진액을 만들는데 진액은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가을에 좋은 식물로는 백합, 사삼, 맥문동, 아교, 석곡, 은이, 사탕수수, 감, 배, 파인애플, 바나나 등이 있다.
4. 겨울약선
겨울은 추워지는 시기로 북풍이 불어오고 눈이 오며 모든 만물이 얼어붙고 어떤 동물은 동면에 들어간다. 황제내경에서는 자연계의 만물이 저장 상태로 들어가고 물과 땅은 얼어붙고 음한이 성하며 양기는 쇠퇴한다. 라고 했다. 따라서 약선으로 양기를 보호하기 가장 좋은 시기로 찬 기운을 제거하는 온보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겨울은 오장중에 신장을 도와주는 기운이 있으므로 짠맛을 많이 먹으면 좋지 않는다. 겨울 약선은 온보신양을 위주로 하는데 신장이 정기를 저장하는 작용을 도와주며 기형진액이 화생하여 장부의 생리기능을 원활하게 해준다. 또한 겨울 약선은 따뜻하면서도 흩어지지 않고 뜨거우면서도 건조해지지 않아야 한다.
겨울에 쓰기 좋은 식물로는 쇠고기, 양고기, 용안육, 대추, 호도, 녹용, 동충하초, 인삼, 육종용, 겨우살이 등이 있다.
약선 배합금기 식품
1) 식물과 식물 배합금기
영야학과 조리학의 발달로 식물이 함유하고 있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하나씩 밝혀지고 있다. 따라서 식물 제작과정 중 각종 식물의 성질, 맛, 어느 장부로 들어가는 것 외에 현대 영양학이나 조리학의 지식을 응용하여 식물의 성분이나 각종 영양소를 파악하고 제조과정 중에 독성물질이 발생하거나 영양소의 파괴등의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배합하여야 약선의 치료효과를 기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금치와 두부는 각자의 영양가치로 보면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지만, 이 두 가지를 동시에 조리하면 시금치 중의 초산과 두부의 칼슘이 결합하여 초산칼슘이 되는데 이물질은 흡수가 어렵고 신장결석을 쉽게 유발한다.
이런 것은 현대에 와서 밝혀진 것이지만 고대부터 여러 가지 식물배합 금기 내용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이런 애용은 모두 풍부한 경험을 통하여 전해진 것이며 현대에 와서 하나씩 증명되어지고 있다. 물론 당시 상황으로 지금처럼 냉장시설이나 위생상태 등의 여러 가지 문제로 잘못된 것도 있을 수는 있겠지만 경험으로 쌓인 것을 경시해서는 안된다. 또한 실생활에서 금기사항을 지키지 않고 조리하여 섭취하더라도 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것은 각자의 건강상태나 신체조건에 따란 다른 것이다.
그러므로 증명할 수는 없는 것일지라도 기록에 의한 것은 재차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약성을 하는 고대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식물배합의 금기를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현대에 와서 새롭게 과학적으로 증명된 배합금기사항도 여러 가지가 있다. 약선을 공부하는 사람들은 이런 사항들도 꼼꼼하게 챙겨 한 끼의 식사라도 배합의 잘못으로 영양 가치를 떨어뜨리거나 인체에 해가 되는 식사를 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우리들이 곡물에는 비타민B와 여러 가지 광물질 그리고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런 영양소들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증진시키며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이런 물질들은 염기성물질 속에 있으면 쉽게 분해되기 때문에 소금을 넣어 죽을 쑤면 이런 영양소들을 낭비하게 된다. 따라서 먹기 직전에 간장으로 간을 맞취 먹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일상생활 중 비교적 자주 발생하는 금기사항을 모은 것이다.
쇠고기와 밤 : 소화가 안되고 구토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쇠고기와 돼지고기 : 서로 상극하는 식품이다.
쇠고기와 술 : 변비나 입안이 헐거나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쇠고기와 부추 : 몸이 건조해지고 기가 상기되어 잇몸이 붓고 인후통이 생긴다.
쇠고기와 생강 : 상화(기가상기됨)가 일어난다.
쇠고기와 우렁이 : 동시섭취하면 위나 장에 자극을 주어 복통이나 설사를 하고 배가 더부륵 해진다.
소간과 토마토, 고추, 완두, 배추를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어 좋지 않다.
우유와 부추,콩 : 칼슘을 방해한다.
우유와 시금치 : 동시에 섭취하면 초산 칼슘이라는 침전물이 생겨 이질을 유발한다.
우유와 초코렛 :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영양상태에 영양을 끼쳐 머리칼을 건조하게 하고 설사나 성장발육을 느리게 한다.
우유와 두부 : 영양가를 떨어뜨린다.
양고기와 단호박 : 위와 장에 기운이 뭉쳐 가슴이 답답하고 배가 더부륵해서 편치 않다.
양고기와 배 :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 있고 배가 더부륵하고 아프고 내열이 퍼지지 않는다.
양고기와 녹차 : 함게 먹으면 변비가 생긴다. 2-3시간 지난 후에 차를 마시는것이 좋다.
양고기와 매실 : 열을 뭉치게 하여 건강에 좋지 않다.
돼지고기와 녹차잎 : 장에서 흡수하는데 영향을 끼쳐 변비를 유발하므로 2-3시간 후에 차를 마신다.
돼지고기와 우렁 : 위나 장에 기능을 상하고 머리가 빠진다.
돼지고기 새우 : 정기를 소모시켜 건강에 불리하다.
선지와 다시마 : 변비를 일으킨다.
돼지고기와 생강 : 몸에 기를 상하여 좋지 않다.
개고기와 차잎 : 발암 물질을 흡수하게 된다.
개고기와 마늘 : 서로 열이 많은 식품이므로 몸을 상하게 한다.
개고기와 대파 : 코피가 자주 나는 사람은 특별히 주의한다.
개고기와 녹두 : 서로 상충하므로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복통 설사를 유발한다.
닭과 양송이 표고버섯 : 치질을 일으킨다.
닭고기와 겨자 : 몸이 열이나고 원기를 손상시킨다.
닭고기와 마늘 : 몸을 건조하게 하여 변비를 일으킨다.
닭고기와 사과, 배, 자두 : 복통 설사를 일으킨다.
계란과 두유 : 소화흡수에 영향을 미친다.
계란과 마늘, 대파 : 성미와 효능이 상반된다.
계란과 차 : 소화를 어렵게 한다.
토기와 배추 : 설사나 구토를 일으킨다.
토끼와 생강 : 설사를 일으킨다.
토끼와 겨자 : 심장박동에 이상이 생긴다.
오리와 목이버섯 : 소화흡수가 안된다.
오리와 밤 : 영양가를 떨어트리고 심하면 중독을 일으킨다.
오리와 호도 : 기가 막혀서 좋지 않다.
거위와 감 : 복통 설사를 유발하고 심하면 장을 막아 위험하게 한다.
동물에 간과 귤 : 영양가를 낮춘다.
육고기와 시금치 : 체내에 흡수를 막고 철분 흡수와 지방대사에도 영향을 끼친다.
미꾸라지와 쑥갓 : 서로 효능 발휘를 방해하고 소화흡에 영향을 끼친다.
조기와 양파 : 단백질 흡수를 저해하고 결석을 일으킨다.
갈치와 단호박 : 중독을 일으키고 중독이 일어나면 검정콩과 식초로 해독한다.
개와 가지 , 감 : 복통 설사를 일으킨다.
장어와 매실 : 유독 물질을 형성하고 이물질이 중독을 일으키므로 동시에 섭취를 금한다.
새우와 콩 : 소화를 방해한다.
반지락과 귤 : 단백질을 파괴시키고 기가 막혀서 배가 더부륵 하다.
조개와 레몬 : 소화를 방해한다.
낙지와 감 : 복통, 설사를 일으킨다.
해물과 과일 : 해물의 단백질을 파괴한다.
토마토와 감자 : 소화가 어렵고 복통 설사 구토를 일으킨다.
단호박을 비타민c를 파괴한다.
부추나 마늘, 파와 꿀은 복통, 설사를 일으킨다.
부추와 술 : 혈액순환을 강하게 하여 출혈성 환자는 위험하다.
감자와 감 : 소화가 안되고 위에 결설을 유발한다.
녹색채소와 식초 : 녹색채소를 조리할 때 식초를 넣으면 영양가치가 낮아진다. 이는 염록소가 산성을 만나면 불안정하기 쉬우므로 녹색채소를 조리할 때 팬에 살짝 볶거나 뜨거운 물에 데친 다음 사용하면 영양의 손실을 적게 할 수 있다.
맥주와 해물 : 통풍을 유발할 확률이 높다.
돼지고기와 산사, 국화, 도라지 : 서로 상반관계이다.(영양가치를 떨어트리고 중독 될 위험이 있다)
천마와 닭고기 : 동시에 섭취하면 어지러움 증이 생긴다.
산사와 마늘 : 신경쇠약을 일으킨다.
백출과 복숭아 : 심장 통증을 일으킨다.
무와 인삼 : 배가 더부륵 해진다.
당귀와 밀가루 : 당귀의 약효가 약해진다.
몸에 열이 있을 때는 개고기를 먹지 마라 병을 악화시킨다.
기침할 때 석류를 먹지마라. 가래를 만들어 기침을 더욱 악화시킨다.
허증으로 오는 천식에는 무와 산사를 먹지마라.
감기에는 닭고기를 먹지마라.
만성기관지염에는 바지락을 먹지마라.
폐결핵엔 고추, 인삼을 먹지마라.
복통, 설사 할 때는 오리고기를 먹지마라.
지방간에는 거위를 먹으면 안된다.
만성간염이나 간경화에는 새우 또는 죽순을 먹지마라.
건망증에는 고수풀과 대파를 먹지 않는다.
고혈압에는 닭고기와 인삼을 먹지마라.
갑상선 항진증에는 양고기를 먹지마라.
신장에 열이 있는 사람은 계란과 죽순을 먹지마라.
'.....Health(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발은 고혈압 특효약? (0) | 2010.09.29 |
---|---|
우유 마시면 살 빠진다 (0) | 2010.09.29 |
상극식품 (0) | 2010.09.19 |
건강] 건강한 중년 남성 잇단 돌연사, 무슨일이? (0) | 2010.08.31 |
지방 부족해도 문제 불임·골다공증 위험 (0) | 2010.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