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있는 뿌리깊은 이야기

강원, 도 단위 초·중생 일제고사 폐지 본문

.....敎育(EDU)

강원, 도 단위 초·중생 일제고사 폐지

AziMong 2010. 8. 2. 23:41

강원, 도 단위 초·중생 일제고사 폐지

국민일보 | 입력 2010.08.02 18:18 | 누가 봤을까? 30대 남성, 강원

 

강원도에서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업성취도 평가(일제고사)가 전면 폐지된다.

강원도교육청은 학교와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를 폐지하고,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개선책을 찾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17개 시·군 교육청과 시험주관 기관인 도교육과학연구원에 시달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표집평가(표본만 평가하는 방식)에서 전집평가(전체 학생을 일제히 평가하는 방식)로 변경돼 시행됐던 도 단위 초·중등 학업성취도 평가가 전국 최초로 시행 2년 만에 전면 폐지되는 것이다.

공문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자체적으로 오는 9월 3일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었던 학업성취도 평가를 취소하고, 3학년에 한해 고교입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문제지만 제공하기로 했다.

12월 21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이었던 전국연합 학력평가도 실시하지 않기로 했다. 개발된 평가문항은 CD로 만들어 학교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했다.

초등학교 4∼5학년을 대상으로 11월 3일 치르기로 했던 도 단위 학업성취도 평가도 전면 취소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과학기술부에 시험방식을 표집평가 방식으로 변경할 것을 요구하고 대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법률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고쳐나가기로 했다.

최승룡 도교육청 대변인은 "민병희 교육감이 내세웠던 도 단위 일제고사 폐지 공약을 실천에 옮긴 것"이라며 "타 시·도 교육감들도 도 단위 일제고사가 가져오는 폐단에 대해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는 만큼 시험을 보지 않는 시·도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과부 관계자는 "강원도교육청이 폐지한 것은 도에서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라며 "이를 폐지하는 것은 교육감의 권한이고 교과부와의 협의 사항이 아니다"고 설명했다.